안녕하세요 해짜리입니다. 이번에는 병무청 학생예비군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3월 기준으로 2016년 2학기 이후로 군 전역을 마친분들은 이번 3월 개강후부터 대학생으로 편입이 되는데요. 편입이 되면 학업과 동시에 예비군의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학생예비군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학생예비군 신청은 해당 대학교에 예비군 연대에 대해 알아본 후 신청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교에 예비군 연대가 없을 경우에는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소속된 지역의 예비군 중대로 제출을 해야 학생예비군으로 편성받을 수 있습니다.



병역의무 종류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면은 전역 후 8년차까지 예비군에 포함되어진다고 나와있습니다. 한번 표를 함께 보도록 할까요?



편성 대상 및 기간은 예비역 장교, 준사관, 부사관의 경우 현역 계급별 연령 장년까지이고 현역, 상근예비역 복무를 마친 예비역의 병, 사회복무요원 등의 복무를 마친 보충역의 병은 8년차까지 예비군으로써 의무를 다 해야합니다. 예비군편성 연차란 전역 또는 복무만료 되는 다음해가 1년차입니다.



편성 절차는 위와 같이 전역자료를 병무청에 넘겨 예비군 자료를 생성하고 이 자료를 지방병무청에 보내 예비군을 편성한 후 예비군 부대를 만들게 되어있습니다. 시외적인 대학이나 소규모 대학의 경우에는 학교내에 예비군 편성 부대가 없기때문에 주소지 지역내에 위치한 예비군 부대에 편성 신청을 따로 해야합니다.



병력 동원소집에 관해서도 알아볼게요.



이상으로 병무청 학생예비군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하단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