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짜리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아프리카TV가 인터넷 방송의 TOP 플랫폼이였지만 여러가지 사건들이 터지면서 아프리카TV 소속 인기BJ들이 유튜브나 트위치tv로 대거 이탈했었죠. 유튜브나 트위치tv도 아프리카TV의 별풍선 시스템처럼 후원시스템이 개발되어있는데요. 그럼 트위치는 수수료가 얼마일지 함께 알아볼까요?



시작하기 전 트위치tv와 리그오브레전드 SKT T1 소속 페이커 선수가 계약을하고 첫방송을 진행했을 때 시청자가 무려 24만명이나 되네요. 아무래도 트위치tv는 전 세계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아프리카TV와는 시청자수가 차원이 다르네요. 그럼 트위치 수수료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치tv는 기본적으로 부가세10%를 포함하고 결제대행사마다 수수료가 다르네요. 계좌이체의 경우에는 약2% 정도이고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3.3%, 페이팔은 6.4%, 휴대폰 소액결제는 약 9%, 문화상품권 결제는 약10%로 결제대행사마다 모두 수수료가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아프리카tv 별풍선 수수료 40%와는 다르게 트위치tv는 단 1%로 아프리카tv와는 약 40배나 차이가 납니다. 40%면 엄청나게 큰 수치죠. 타 플랫폼과 비교해봤을때 스트리머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혜택은 없을거라고 봅니다.



스트리머들이 받은 후원 금액들은 매월 1일 오전 중에 정산 등록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정산이 완료된 경우에는 문자로 통보해준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위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래요.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는 개인의 경우 사업소득으로 해당되며 소득으로 신고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매년 5월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에 들어가 직접 확인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고있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TV 앞으로 더 흥행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하단 페이지 -->